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μƒν™œμ •λ³΄/κ΅μœ‘μ •λ³΄

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
λ°˜μ‘ν˜•

고등학ꡐ λ‚΄μ‹  등급은 ν•™μƒμ˜ ν•™μ—… μ„±κ³Όλ₯Ό μˆ˜μΉ˜ν™”ν•˜μ—¬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§€ν‘œλ‘œ, λŒ€ν•™ μž…μ‹œμ—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특히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μ€ ν•™μŠ΅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š°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기쀀이 λ©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 체계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, 이에 λ”°λ₯Έ μ€€λΉ„ μ „λž΅κ³Ό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Œμ„ κ³΅μœ 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
 

 

 

λͺ©μ°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1.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μ΄λž€?

    ν˜„μž¬ λ‚΄μ‹  λ“±κΈ‰ 체계

    ν˜„μž¬ 고등학ꡐ 내신은 9λ“±κΈ‰ μƒλŒ€ν‰κ°€ μ œλ„λ₯Ό λ”°λ¦…λ‹ˆλ‹€. 이 μ²΄κ³„λŠ”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성적을 석차에 따라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ν‰κ°€ν•˜μ—¬, 전체 학생 쀑 νŠΉμ • λΉ„μœ¨μ— 따라 등급을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
    • 1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4%κΉŒμ§€
    • 2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11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3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23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4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40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5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60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6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77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7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89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8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96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9λ“±κΈ‰: ν•˜μœ„ 4%.

    변화될 5λ“±κΈ‰ 체계

    2025학년도뢀터 λ„μž…λ  5λ“±κΈ‰ μƒλŒ€ν‰κ°€ μ²΄κ³„λŠ” κ³ κ΅ν•™μ μ œμ™€ μ—°κ³„λ˜μ–΄ λ“±κΈ‰ ꡬ간이 κ°„μ†Œν™”λ©λ‹ˆλ‹€.

    • 1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10%
    • 2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34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3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66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4λ“±κΈ‰: μƒμœ„ 90%κΉŒμ§€ (λˆ„μ )
    • 5λ“±κΈ‰: ν•˜μœ„ 10%.

    이 μƒˆλ‘œμš΄ μ²΄κ³„λŠ” ν‰κ°€μ˜ 곡정성과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°•ν™”ν•˜λ©°, λŒ€ν•™ μž…μ‹œμ—μ„œ λ‚΄μ‹ μ˜ 변별λ ₯을 λ³΄μ™„ν•˜λ €λŠ” λͺ©μ μ„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   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
     

    2.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

    λ‚΄μ‹  λ“±κΈ‰ 계산 방법

    λ‚΄μ‹  등급은 본인의 석차λ₯Ό 전체 학생 수둜 λ‚˜λˆˆ λ’€ 100을 κ³±ν•œ κ°’μœΌλ‘œ κ³„μ‚°λ©λ‹ˆλ‹€.

    • 예: 본인의 석차가 25등이고 ν•™λ…„ 전체 학생 μˆ˜κ°€ 200λͺ…이라면,
      \text{λ‚΄μ‹  λΉ„μœ¨} = \left(\frac{25}{200}\right) \times 100 = 12.5%.
      λ”°λΌμ„œ 3등급에 ν•΄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

    ꡬ체적인 뢄포 μ˜ˆμ‹œ

    학생 μˆ˜κ°€ 100λͺ…인 경우 각 등급별 학생 μˆ˜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:

    • 1λ“±κΈ‰: 4λͺ…
    • 2λ“±κΈ‰: 7λͺ…
    • 3λ“±κΈ‰: 12λͺ…
    • 4λ“±κΈ‰: 17λͺ…
    • 5λ“±κΈ‰: 20λͺ…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.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 λ³€ν™”μ˜ 영ν–₯

    긍정적 λ³€ν™”

    1. ν•™μŠ΅ λΆ€λ‹΄ κ°μ†Œ: 5λ“±κΈ‰μ œλ‘œ μ „ν™˜λ˜λ©΄μ„œ 평가 기쀀이 κ°„μ†Œν™”λ˜κ³ , μƒμœ„κΆŒ λ“±κΈ‰ μ§„μž… κΈ°νšŒκ°€ ν™•λŒ€λ©λ‹ˆλ‹€.
    2. 평가 곡정성 κ°•ν™”: 학생 μˆ˜κ°€ 적은 ν•™κ΅μ—μ„œλ„ κ· λ“±ν•œ λ“±κΈ‰ 뢄포가 κ°€λŠ₯ν•΄μ Έ μ†Œμ™Έ ν˜„μƒμ΄ μ€„μ–΄λ“­λ‹ˆλ‹€.
    3. ν•™μŠ΅ μ„ νƒκΆŒ ν™•λŒ€: μ ˆλŒ€ν‰κ°€μ™€ μƒλŒ€ν‰κ°€λ₯Ό λ³‘ν–‰ν•˜μ—¬ ν•™μŠ΅ μ „λž΅ 수립이 λ”μš± μš©μ΄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

    μ˜ˆμƒλ˜λŠ” 문제

    1. 경쟁 심화: μƒμœ„ 10% 내에 λ“€κΈ° μœ„ν•œ 경쟁이 μΉ˜μ—΄ν•΄μ§ˆ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  2. μˆ˜ν–‰ν‰κ°€ 비쀑 증가: μ ˆλŒ€ν‰κ°€ κ³Όλͺ©μ΄ λŠ˜μ–΄λ‚˜λ©΄μ„œ μˆ˜ν–‰ν‰κ°€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λ”μš± 컀질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   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κ³Ό 계산 방법 총정리

     

    4. λ‚΄μ‹  λ“±κΈ‰ μ „λž΅κ³Ό μ‹€μ§ˆμ  μ‘°μ–Έ

    λ“±κΈ‰ λͺ©ν‘œ μ„€μ •

    1. 9λ“±κΈ‰ μ²΄κ³„μ—μ„œλŠ” 4~5등급이 ν•©κ²©μ„ μœΌλ‘œ κ°„μ£Όλ˜λŠ” λŒ€ν•™μ΄ λ§ŽμœΌλ―€λ‘œ, ν•΄λ‹Ή ꡬ간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  2. 5λ“±κΈ‰ μ²΄κ³„μ—μ„œλŠ” 2λ“±κΈ‰(μƒμœ„ 34%) μ§„μž…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μ„€μ •ν•˜μ„Έμš”.

    효율적 ν•™μŠ΅ μ „λž΅

    • 강점 κ³Όλͺ© κ°•ν™”: μž˜ν•˜λŠ” κ³Όλͺ©μ˜ 점수λ₯Ό μ΅œλŒ€ν™”ν•˜μ—¬ 등급을 λŒμ–΄μ˜¬λ¦½λ‹ˆλ‹€.
    • μ·¨μ•½ κ³Όλͺ© 보완: ν•˜μœ„κΆŒ κ³Όλͺ©μ€ μ΅œμ†Œν•œμ˜ λ“±κΈ‰ ν•˜λ½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λ³΄μ™„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μˆ˜ν–‰ν‰κ°€ 관리: 과제, λ°œν‘œ, ν† λ‘  λ“± μˆ˜ν–‰ν‰κ°€μ—μ„œ 높은 점수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μ„Έμš”.

    ν™œμš© κ°€λŠ₯ν•œ 도ꡬ

    • λ‚΄μ‹  λ“±κΈ‰ 계산기: 넀이버, 슀쿨둜직 λ“±μ˜ 온라인 계산기λ₯Ό μ‚¬μš©ν•΄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˜ 등급을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μ΄μƒμœΌλ‘œ λ‚΄μ‹  등급별 λΉ„μœ¨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2025학년도 λΆ€ν„°λŠ” λ‚΄μ‹  λ“±κΈ‰μ œκ°€ λ°”λ€ŒκΈ° λ•Œλ¬Έμ— 체계에 맞좰 μ€€λΉ„ν•œλ‹€λ©΄ 더 λ‚˜μ€ κ²°κ³Όλ₯Ό κΈ°λŒ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—¬λŸ¬λΆ„μ˜ ν•™μŠ΅ 여정에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, μƒˆλ‘œμš΄ 평가 μ œλ„ μ•„λž˜μ„œλ„ λͺ©ν‘œλ₯Ό ν–₯ν•΄ κΎΈμ€€νžˆ λ…Έλ ₯ν•˜μ‹œκΈΈ μ‘μ›ν•©λ‹ˆλ‹€!

    λ°˜μ‘ν˜•
    κ·Έλ¦¬λ“œ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