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ƒν™œμ •λ³΄/κ΅μœ‘μ •λ³΄
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
μŠ€λ§ˆμΌλ””λΉ„ 2025. 3. 13. 09:00
λ°˜μ‘ν˜•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아이가 μ΄ˆλ“±ν•™κ΅μ— λ“€μ–΄κ°€λ©΄μ„œ "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 κΉŒ?" κ³ λ―Όν•˜μ‹œλŠ” λΆ€λͺ¨λ‹˜λ“€ λ§ŽμœΌμ‹œμ£ ? 저도 μ‘°μΉ΄κ°€ μ΄ˆλ“± 1ν•™λ…„ λ˜λ©΄μ„œ "μˆ˜ν•™, 어렡지 μ•Šκ²Œ μ‹œμž‘ν–ˆμœΌλ©΄ μ’‹κ² λ‹€" μƒκ°ν•˜λ©° 이것저것 μ°Ύμ•„λ΄€μ–΄μš”. μ˜€λŠ˜μ€ μ΄ˆλ“±μˆ˜ν•™μ„ 재미있고 효과적으둜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방법을 λ‹¨κ³„λ³„λ‘œ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Š΅λ‹ˆλ‹€. ν‘œμ™€ 팁으둜 μ‰½κ²Œ ν’€μ–΄λ΄€μœΌλ‹ˆ, 아이와 ν•¨κ»˜ μˆ˜ν•™ 첫걸음 잘 λ–Όλ³΄μ„Έμš”!

 
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
 

 

 

 

 

 

1. μ΄ˆλ“±μˆ˜ν•™,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?

μ΄ˆλ“±μˆ˜ν•™μ€ λ‹¨μˆœνžˆ κ³„μ‚°λ§Œ λ°°μš°λŠ” 게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논리적 사고와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의 기초λ₯Ό λ‹€μ§€λŠ” μ‹œκΈ°μ£ . μ΄ˆλ“±ν•™κ΅μ—μ„œλŠ” 숫자 κ°œλ…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 λ§μ…ˆ, λΊ„μ…ˆ, κ³±μ…ˆ, λ‚˜λˆ—μ…ˆ, 그리고 κ°„λ‹¨ν•œ λ„ν˜•κΉŒμ§€ λ°°μ›λ‹ˆλ‹€. 이걸 잘 μž‘μ•„λ†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쀑학ꡐ μ˜¬λΌκ°€μ„œ νž˜λ“€μ–΄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.

  • λͺ©ν‘œ: μˆ˜ν•™μ— λŒ€ν•œ μžμ‹ κ° ν‚€μš°κΈ°
  • 핡심: κ°œλ… 이해와 μ‹€μƒν™œ μ—°κ²°

μ €λŠ” μ‘°μΉ΄κ°€ "μˆ˜ν•™ μ‹«λ‹€" ν• κΉŒ 봐 κ±±μ •λλŠ”λ°, 재미있게 μ‹œμž‘ν•˜λ‹ˆ 였히렀 μ’‹μ•„ν•˜λ”λΌκ³ μš”!

 

 

 

 

 
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
 

2. 학년별 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‹œμž‘ 포인트

μ΄ˆλ“±μˆ˜ν•™μ€ ν•™λ…„λ§ˆλ‹€ λ°°μ›Œμ•Ό ν•  λ‚΄μš©μ΄ λ‹¬λΌμš”. μ‹œμž‘μ μ„ μ•Œλ©΄ μ€€λΉ„ν•˜κΈ° μ‰¬μ›Œμ§€μ£ .

ν•™λ…„ μ£Όμš” λ‚΄μš© μ‹œμž‘ 포인트
1~2ν•™λ…„ 숫자 μ„ΈκΈ°, λ§μ…ˆΒ·λΊ„μ…ˆ 숫자 κ°œλ… 읡히기, λ†€μ΄λ‘œ 계산
3~4ν•™λ…„ κ³±μ…ˆΒ·λ‚˜λˆ—μ…ˆ, λΆ„μˆ˜ ꡬꡬ단 μ—°μŠ΅, μ‹€μƒν™œ μ˜ˆμ‹œ
5~6ν•™λ…„ μ†Œμˆ˜, λΉ„μœ¨, λ„ν˜• 문제 풀이 μ—°μŠ΅, 논리적 사고

 

1ν•™λ…„ μ‘°μΉ΄ν•œν…Œ 숫자 μ„ΈκΈ°λΆ€ν„° κ°€λ₯΄μ³€λ”λ‹ˆ "10κΉŒμ§€ μ„ΈλŠ” 게 μž¬λ°Œμ–΄!" ν•˜λ”λΌκ³ 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‹œμž‘, μ΄λ ‡κ²Œ ν•΄λ³΄μ„Έμš”

μ΄ˆλ“±μˆ˜ν•™μ„ 처음 μ ‘ν•  λ•Œ λ¬΄μž‘μ • 문제 풀이뢀터 μ‹œν‚€λ©΄ 아이가 질릴 수 μžˆμ–΄μš”. λ‹¨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

  • 숫자 μΉœν•΄μ§€κΈ°: 손가락, μž₯λ‚œκ°μœΌλ‘œ μ„ΈκΈ° μ—°μŠ΅
  • λ†€μ΄λ‘œ 배우기: λ³΄λ“œκ²Œμž„(예: λͺ¨λ…Έν΄λ¦¬), 계산 μ•± ν™œμš©
  • μ‹€μƒν™œ μ—°κ²°: 과자 λ‚˜λˆ„κΈ°, μ‹œκ°„ 읽기둜 κ°œλ… 읡히기

μ €λŠ” 쑰카와 과자 λ‚˜λˆ  먹으며 "3κ°œμ”© μ£Όλ©΄ λͺ‡ κ°œμ•Ό?" λ¬Όμ–΄λ΄€λ”λ‹ˆ μ‹ λ‚˜μ„œ κ³„μ‚°ν•˜λ”λΌκ³ μš”!

 

 

 

 

 
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κ²Œ μ’‹μ„κΉŒ?

 

4. 학년별 μΆ”μ²œ ν•™μŠ΅ 도ꡬ

μ΄ˆλ“±μˆ˜ν•™μ— 재미λ₯Ό λ”ν•˜λ €λ©΄ 도ꡬ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도 μ’‹μ•„μš”.

ν•™λ…„ μΆ”μ²œ 도ꡬ ν™œμš©λ²•
1~2ν•™λ…„ μΉ΄μš΄νŒ… 블둝, 숫자 μΉ΄λ“œ λΈ”λ‘μœΌλ‘œ λ”ν•˜κΈ°Β·λΉΌκΈ° κ²Œμž„
3~4ν•™λ…„ ꡬꡬ단 ν¬μŠ€ν„°, 계산기 λ…Έλž˜λ‘œ ꡬꡬ단 μ™Έμš°κΈ°
5~6ν•™λ…„ λ„ν˜• 퍼즐, μ›Œν¬λΆ λ„ν˜• λ§žμΆ”λ©° 곡간 감각 ν‚€μš°κΈ°

 

ꡬꡬ단 ν¬μŠ€ν„° 뢙여놓고 맀일 5λΆ„μ”© μ½μ—ˆλ”λ‹ˆ μ‘°μΉ΄κ°€ ν•œ 달 λ§Œμ— λ‹€ μ™Έμ› μ–΄μš”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5. ν”ν•œ μ‹€μˆ˜μ™€ ν”Όν•˜λŠ” 법

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‹œμž‘ν•  λ•Œ μ‹€μˆ˜ν•˜λ©΄ 아이가 ν₯λ―Έλ₯Ό μžƒμ„ 수 μžˆμ–΄μš”.

  • λ„ˆλ¬΄ λΉ λ₯΄κ²Œ: κ°œλ… 이해 전에 문제 풀이 κ°•μš” κΈˆμ§€
  • μ§€λ£¨ν•˜κ²Œ: 반볡 μ—°μ‚°λ§Œ μ‹œν‚€μ§€ 말고 κ²Œμž„ μ„žκΈ°
  • λΉ„κ΅ν•˜κΈ°: "μΉœκ΅¬λŠ” μž˜ν•˜λŠ”λ°" 말 ν”Όν•˜κΈ°

μ €λŠ” μ²˜μŒμ— 문제만 ν’€κ²Œ ν–ˆλ”λ‹ˆ μ‘°μΉ΄κ°€ "μˆ˜ν•™ μ‹«μ–΄" ν–ˆμ–΄μš”. λ†€μ΄λ‘œ λ°”κΎΈλ‹ˆκΉŒ λ‹¬λΌμ§€λ”λΌκ³ 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6. λΆ€λͺ¨κ°€ λ„μšΈ 수 μžˆλŠ” 방법

아이 혼자 μ΄ˆλ“±μˆ˜ν•™ μ‹œμž‘ν•˜κΈ° μ–΄λ ΅μ£ . λΆ€λͺ¨κ°€ μ΄λ ‡κ²Œ 도와주면 μ’‹μ•„μš”.

  • μΉ­μ°¬ν•˜κΈ°: "μž˜ν–ˆμ–΄!"둜 동기 λΆ€μ—¬
  • κΎΈμ€€νžˆ: ν•˜λ£¨ 10~20λΆ„μ”© κ·œμΉ™μ μœΌλ‘œ
  • 질문 μœ λ„: "이건 μ™œ μ΄λ ‡κ²Œ 될까?" λŒ€ν™” λ‚˜λˆ„κΈ°

μ €λŠ” μ‘°μΉ΄κ°€ 계산 λ§žμΆ”λ©΄ λ°•μˆ˜ μ³μ€¬λ”λ‹ˆ "λ‚˜ μž˜ν•˜μ§€?" ν•˜λ©° 더 μ—΄μ‹¬νžˆ ν•˜λ”λΌκ³ μš”.


μ΄ˆλ“±μˆ˜ν•™μ€ 숫자 μΉœν•΄μ§€κΈ°λΆ€ν„° 놀이와 μ‹€μƒν™œλ‘œ μ‹œμž‘ν•˜λ©΄ μ’‹μ•„μš”. ν•™λ…„λ³„λ‘œ λ§žλŠ” 도ꡬ μ“°κ³ , μ‹€μˆ˜ ν”Όν•˜λ©° κΎΈμ€€νžˆ 도와주면 아이가 μˆ˜ν•™μ„ 즐길 κ±°μ˜ˆμš”. 더 κΆκΈˆν•œ 점 있으면 λŒ“κΈ€λ‘œ λ¬Όμ–΄λ³΄μ„Έμš”!

 

μΆ”μ²œκΈ€

 

μ •μ‚¬κ°ν˜• 넓이 κ΅¬ν•˜λŠ” 곡식, 5초 λ§Œμ— μ΄ν•΄ν•˜κΈ°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"μ •μ‚¬κ°ν˜• 넓이 κ΅¬ν•˜λŠ” 곡식"이 λ­μ˜€λ”λΌ, κΉŒλ¨Ήμ—ˆλ‹€κ³ μš”? 저도 μ΄ˆλ“±ν•™κ΅ λ•Œ "μ΄λ ‡κ²Œ μ‰¬μš΄ κ±Έ μ™œ μ–΄λ ΅κ²Œ λŠκΌˆμ§€?" ν–ˆλ˜ 기얡이 λ‚˜λ„€μš”. μ˜€λŠ˜μ€ μ •μ‚¬κ°ν˜• 넓이 κ΅¬ν•˜λŠ” 곡식을 단 5초 만

smiledb.tistory.com

 

μ‚Όκ°ν˜• 높이 κ΅¬ν•˜λŠ” 방법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Έ°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. μ‚Όκ°ν˜•μ˜ 높이λ₯Ό κ΅¬ν•˜λŠ” 방법은 μˆ˜ν•™μ—μ„œ 자주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κ°œλ…μž…λ‹ˆλ‹€. μ‚Όκ°ν˜•μ˜ 높이λ₯Ό κ΅¬ν•˜λŠ” 것은 넓이λ₯Ό κ³„μ‚°ν•˜κ±°λ‚˜ μ‚Όκ°ν˜•μ˜ μ„±μ§ˆμ„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Έλ°μš”. 이번 글에

smiledb.tistory.com

λ°˜μ‘ν˜•
κ·Έλ¦¬λ“œ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