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ƒν™œμ •λ³΄/κ΅μœ‘μ •λ³΄

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˜ ν•© 곡식,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

μŠ€λ§ˆμΌλ””λΉ„ 2025. 2. 26. 15:11
λ°˜μ‘ν˜•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은 μˆ˜ν•™μ—μ„œ 자주 μ ‘ν•˜λŠ” 곡식인데, μ²˜μŒμ—”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 저도 ν•™μ°½ μ‹œμ ˆ 이 곡식을 μ™Έμš°κΈ°λ§Œ ν–ˆμ—ˆλŠ”λ°, λ‚˜μ€‘μ— μœ λ„ 과정을 μ•Œκ²Œ λ˜λ‹ˆ 훨씬 μ‰½κ²Œ λŠκ»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"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˜ ν•© 곡식"에 λŒ€ν•΄ μ •λ¦¬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을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싢은 μ—¬λŸ¬λΆ„κ»˜ 도움이 되길 λ°”λžλ‹ˆλ‹€!

 
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,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,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

 

 

 

 

 

 

1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κ³΅μ‹μ΄λž€?

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˜ ν•© 곡식은 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˜ λͺ¨λ“  항을 λ”ν•œ 값을 κ΅¬ν•˜λŠ” κ³΅μ‹μ΄μ—μš”. 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€ 각 항이 μΌμ •ν•œ 차이(곡차)둜 λŠ˜μ–΄λ‚˜κ±°λ‚˜ μ€„μ–΄λ“œλŠ” μˆ˜μ—΄μ„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2,5,8,11은 곡차가 3인 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΄μ£ .

κΈ°λ³Έ 곡식은 두 κ°€μ§€λ‘œ ν‘œν˜„λ©λ‹ˆλ‹€.

 

Sn=n2(a1+an)

 

Sn=n2[2a1+(nβˆ’1)d]

 

μ €λŠ” 처음 이 곡식을 봀을 λ•Œ λ³΅μž‘ν•΄ λ³΄μ˜€λŠ”λ°, μ‰½κ²Œ 이해할 방법을 μ°Ύμ•„λ΄€μ–΄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Έ°
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은 두 κ°€μ§€ ν˜•νƒœλ‘œ 이해할 수 μžˆμ–΄μš”.

첫 번째 곡식은 첫 ν•­(a1)κ³Ό λ§ˆμ§€λ§‰ ν•­(an)을 λ”ν•œ λ’€, 이λ₯Ό ν•­μ˜ 개수(n)둜 λ‚˜λˆ„κ³  λ‹€μ‹œ n을 κ³±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
 

Sn=n2(a1+an)

 

이 곡식은 μ΄λ ‡κ²Œ μƒκ°ν•˜λ©΄ μ‰¬μ›Œμš”.

항을 μˆœμ„œλŒ€λ‘œ λ”ν•œ κ°’κ³Ό μ—­μˆœμœΌλ‘œ λ”ν•œ 값을 ν•©μΉ˜λ©΄ 각 쌍이 a1+an으둜 κ°™μ•„μ Έμš”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1,3,5λ₯Ό λ”ν•˜λ©΄ μˆœμ„œλŒ€λ‘œ 1+3+5=9이고, μ—­μˆœμœΌλ‘œ 5+3+1=9μž…λ‹ˆλ‹€.

두 식을 λ”ν•˜λ©΄ 2S3=3(1+5)=18, κ·ΈλŸ¬λ‹ˆ S3=9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

μ €λŠ” 이 쌍 κ°œλ…μ„ μ•Œκ²Œ λ˜λ‹ˆ 곡식이 정말 μ§κ΄€μ μ΄λ”λΌκ³ μš”.

 

두 번째 곡식은 곡차(d)λ₯Ό μ΄μš©ν•œ λ°©μ‹μ΄μ—μš”.

 

Sn=n2[2a1+(nβˆ’1)d]

 

이 곡식은 첫 ν•­κ³Ό 곡차만 μ•Œλ©΄ μ‰½κ²Œ 계산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3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 μœ λ„ κ³Όμ •

곡식 μœ λ„λ₯Ό κ°„λ‹¨νžˆ μ•Œμ•„λ³Όκ²Œμš”.

λ“±μ°¨μˆ˜μ—΄ Sn=a1+(a1+d)+β‹―+an을 μ—­μˆœμœΌλ‘œ μ“°λ©΄ Sn=an+(anβˆ’d)+β‹―+a1μ΄μ—μš”.

두 식을 λ”ν•˜λ©΄ 각 쌍이 a1+an으둜 κ°™μ•„μ Έμ„œ 2Sn=n(a1+an)이 λ©λ‹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Sn=n2(a1+an)이 λ‚˜μ™€μš”.

 

곡차 곡식은 an=a1+(nβˆ’1)dλ₯Ό λŒ€μž…ν•΄ Sn=n2[2a1+(nβˆ’1)d]둜 μœ λ„λ©λ‹ˆλ‹€.

μ €λŠ” 이 과정을 λ³΄λ©΄μ„œ 곡식이 μ–Όλ§ˆλ‚˜ λ˜‘λ˜‘ν•œμ§€ λŠκΌˆμ–΄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,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,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

 

4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 예제 풀이 1

예제둜 곡식을 μ΅ν˜€λ΄…μ‹œλ‹€.

문제: "1λΆ€ν„° 5κΉŒμ§€μ˜ 합은?"

곡차 1인 λ“±μ°¨μˆ˜μ—΄μ΄μ—μš”.

a1=1, a5=5, n=5λ‹ˆκΉŒ S5=52(1+5)=15μž…λ‹ˆλ‹€.

곡차둜 ν’€λ©΄ S5=52[2β‹…1+(5βˆ’1)β‹…1]=15μ˜ˆμš”.

μ €λŠ” 이 κ°„λ‹¨ν•œ 합을 ν’€λ©° 곡식이 λΉ λ₯΄κ²Œ 닡을 μ€€λ‹€λŠ” 점이 μ’‹μ•˜μ–΄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5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 예제 풀이 2

쑰금 더 ν’€μ–΄λ³Όκ²Œμš”.

문제: "3, 6, 9의 합은?"

a1=3, a3=9, n=3, 곡차 d=3μ΄μ—μš”.

S3=32(3+9)=18μž…λ‹ˆλ‹€.

곡차 κ³΅μ‹μœΌλ‘œλŠ” S3=32[2β‹…3+(3βˆ’1)β‹…3]=18μ΄μ—μš”.

μ €λŠ” 두 곡식을 써보며 정확성을 ν™•μΈν–ˆμ–΄μš”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6.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 ν™œμš© 팁

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을 μ‰½κ²Œ μ“°λ €λ©΄ λͺ‡ κ°€μ§€ 팁이 μžˆμ–΄μš”.

첫 ν•­, 곡차, ν•­ 개수λ₯Ό λΉ λ₯΄κ²Œ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λ¬Έμ œμ—μ„œ λ§ˆμ§€λ§‰ 항이 μ—†μœΌλ©΄ an=a1+(nβˆ’1)d둜 κ΅¬ν•˜μ„Έμš”.

두 곡식을 λ²ˆκ°ˆμ•„ 써보며 κ²€μ‚°ν•˜λ©΄ μ‹€μˆ˜λ₯Ό 쀄일 수 μžˆμ–΄μš”.

μ €λŠ” 예제λ₯Ό ν’€λ©° μ΅μˆ™ν•΄μ§€λ‹ˆ 계산이 훨씬 μ‰¬μ›Œμ‘Œμ–΄μš”.

 


 

μ΄μƒμœΌλ‘œ λ“±μ°¨μˆ˜μ—΄γ…‡ ν•© 곡식을 곡식 μœ λ„λΆ€ν„° 문제 ν’€μ΄κΉŒμ§€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Š΅λ‹ˆλ‹€. μ €λŠ” 이 곡식을 ν’€λ©° μˆ˜ν•™μ΄ 더 μ‰¬μ›Œμ§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λ°›μ•˜μ–΄μš”. μ—¬λŸ¬λΆ„λ„ λ“±μ°¨μˆ˜μ—΄ ν•© 곡식을 κ°„λ‹¨νžˆ μ΄ν•΄ν•˜κ³ , 문제 ν’€μ΄λ‘œ μ‹€λ ₯을 ν‚€μ›Œλ³΄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 κΆκΈˆν•œ 점 있으면 λŒ“κΈ€λ‘œ λ‚¨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μΆ”μ²œκΈ€

 

이차방정식과 κ·Όμ˜κ³΅μ‹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Έ°

쀑학ꡐ 3ν•™λ…„ μˆ˜ν•™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 쀑 ν•˜λ‚˜μΈ 이차방정식과 근의 곡식은 μ•žμœΌλ‘œ 고등학ꡐ μˆ˜ν•™, 그리고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€μƒν™œ λ¬Έμ œμ—μ„œλ„ 자주 λ§Œλ‚˜κ²Œ λ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£Όμ œμž…λ‹ˆλ‹€. 이차방정식을 ν’€κΈ° μœ„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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